• Noctis

한국대표팀 선발전 담원 VS 킹존 리뷰 및 분석


오늘은 어제 있었던 경기 킹존 과 담원의 경기를 분석해 보겠다


킹존이 샌드박스와의 경기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드디어 마지막 끝판왕 미친 상체 담원과 게임을 하게된다. 물론 경기는 담원의 승리로 이번 롤드컵은 skt t1 , 그리핀 , 담원 이 세 팀이 롤드컵에 진출하게 된다.


이전 대결을 정리해보자


아프리카의 패배 분석 요약

  1. 아프카의 주사위 낮은 숫자의 발동 확률이 높음 단점 극복이 안됨

  2. 정글 바텀 정글 차이가 매우 크게 적용됨

샌드박스 패배 분석 요약

  1. 샌드박스는 늘 언급했듯이 색깔없고 개성이없어 강해보이지않음 실제로도 별로임

  2. 다전제에서 본인들의 장점을 제대로 못보여줌

  3. 기본기 부족



일단 이번에 엄청난 대결을 했던 킹존 vs 담원 전 아무래도 서로 마지막 기회라는 것과 모두가알고있는 강팀 담원 그리고 그에 도전하는 도장깨기로 올라고 도전자 킹존의 경기는 매우

흥분의 도가니였다.


전력을 비교 했을때 킹존 같은 경우에는 정규시즌 데이터보다 선발전데이터가 중요한것같다

30분 골드차이가 거의 7천 정도 된다. 중후반 까지 쭉 격차를 벌려서 게임을 끝내고 거의 모든 경기는 완승이였고 몇 경기는 압승이였다. 그래서 이런 좋은 지표를 보여주고 있고 담원의 컨디션과 경기 감각으로 게임을 풀어나가야 하는 부분이다.



1세트 밴픽


밴 자체는 클래식하다 .


담원을 저격하는 블라디미르 , 그냥 보기 싫은 유미 , 레드 진형에서 블루 선픽으로 주기 싫은 아칼리 , 데프트 견제 자야 , 다재다능한 카르마 등 저격 밴이 많이 나왔다


그라가스라는 챔피언 자체가 워낙 킹존이 잘쓰기도 했고 최근에 완전히 S티어 정글러로 뽑히기 때문에 밴도 많이 당하는 구도에서 결국에는 담원이 먼저 제시 했다


아트록스가 열려있고 너희가 좋아하는 그라가스 있는대 뭘 잡을래 ? 킹존 입장에서 아트록스를 주는것을 부담이되어서 아트록스를 잡았는대 그라가스 + 야스오로 너무 조합을 안정적으로 가져가면서 결국에는 밴픽 면에서 각 라인별로 굉장히 우세를 져하면서도 자르반 입장에서 뭔가 만들거나 갱가기 만들기 힘든 구도를 이외의 밴 픽 단계에서 완성을 시켰다


또한 재미있던 점은 담원 입장은 바텀이 였는대 킹존의 루시안 브라움을 가져온다.


그라가스의 상대로 방패 커버 가능하고 브라움을 가져 간 것 같고 추가로 시너지 좋은 루시안을 픽한다.


반대로 베릴은 특유의 알리스타픽을 탐켄치 쓰레쉬를 처럼 요즘에 흥행하는 1티어 서폿들을 밴하면서 자신의 주요 픽 알리스타를 가져온다 킹존 입장에서는 무조건 이득을 봐야하는 조합이였다.




1세트 결과는 담원의 승이다.


결과를 분석을 하지않고 마지막에 한꺼번에 설명을 해드릴건데 그 이유는 진 이유는 전부 같기 때문이다.




2세트 밴픽


조합 구도에서 아주 크게 변화 된 것은 없다 다만 경기 결과자체는 킹존의 대역전이 나왔지만 밴픽 흐름에서 는 분명히 담원이 야라가스를 중심으로 준비를 굉장히 잘했다라는게 느껴졌다


첫번째 경기같은 경우에는 상대 아트록스를 가져가니까 본인들이 시전을 해서 그걸로 경기를 리드 했고 상대가 빠르게 그라가스를 가져가자 레넥톤을 가져가고 레넥톤을 야스오 라인으로 보내줌으로써 그런 파괴력을 막아주면서 사일러스의 범용성을 가지고 게임을 풀어나갔는대


경기는 초반부터 담원이 리드하다가 마지막에 역전을 당했다. 킹존의 플레이가 초반에는 브라움이 있으니까 인베이드를 적극적으로 한번봤는대 그걸 쇼메이커가 한번 보고 안전하게 시야를 봐주면서 사일러스가 레드스타트처럼 연기를 했는대 사일러스를 숨겨두고 킹존이 각개 격파로 오니까 이득을 본게 시작이였다.


그렇게 점점 담원이 이득을 보다가 기적같이 킹존의 데프트 캐리로 역전을 하게 된다.



2세트 결과는 킹존의 승리다.


게임은 완전하게 담원이 잡고있었지만 루시안의 바론스틸부터 마지막 한타에 데프트의 엄청난 카이팅으로 게임에 승리를 잡았다.




3세트 밴픽이다


계속되는 같은 밴픽이 이루어진다. 1경기를 이후로 킹존이 먼저 그라가스를 먼저 가져오면서 상체를 먼저 완성시키고 그 다음에 바텀 듀오를 4,5픽으로 완성시키는 조합을 많이 중시하는 듯한 킹존의 밴픽이 보여진다


이번에 담원은 엘리스를 먼저 가져오면서 후반이 아니라 우리는 초반에 게임을 끝내겠다는 마인드로 가져왔는대 결국 그게 잘 먹혀 들었다


핵심은 상대에 그라가스를 선픽을 주고 이후 야라가스 조합을 완성을 된다 하더라도 우리는 레넥톤으로 그 야스오를 대응을 하면 미드의 영향력을 가지고 다른 쪽에서 이득을 보기가 싶고 그렇게 영향력을 발휘하는대 있어서 엘리스라는 픽으로 좀 더 당겨 쓴다는 느낌도 강했다.


재미있는 부분은 위에서 말했다시피 킹존같은 경우에는 블루사이드를 가져와서 그런게 있지만 먼가 좋은 서포터나 원딜을 잡아 놓고 나머지 상대픽에 맞춰가지고 가져간다는 느낌보단 바텀을 한꺼번에 본인들이 가져가면서 상대적으로 라운드도 보고 바텀에서 시너지로 이득을 볼수 있는 밴픽을 추구하는 이미지를 받게 됬는대 바텀에서 그렇게 이득을 본다 한더라도 야스오 레넥톤 구도가 결국에도 무너지지않고 레넥톤이 이득을 보고있는 이상 레넥톤 + 엘리스 가 결국 바텀에 영향력을 끼치면서 킹존 바텀도 공격성을 잃을 수 밖에 없는대 이 부분을 어떻게 다음세트부터 해결을 하냐가 관건 인거 같다 .



3세트 결과 담원 승리


그렇게 담원이 지난 경기 이상으로 초반에 많은 이득을 보고 시작을 하고 게임을 시작해서 결국에는 킹존의 전략이 완전히 간파되어서 계속 킹존은 패배하게 된다.




4세트 밴픽이다 .


킹존에서 밴픽 실수를 했지만 그래도 결국 킹존이 또 다시 역전 승을 보여주면서 결과는 2:2로 된다


이제는 다시 원점이다 마지막 경기에서 결정이 난다. 정말 내현의 환상적인 아지르 궁각 바론 싸움 정말 어느 한 장면도 버릴게 없는 엄청난 경기다.


딱 한경기 남았을때 제일 위험하다 특히나 이번 한타에 우리가 이기면 간다라는 생각이 스며드는 순간 그때가 제일 위험하다라고 생각하는대 여기까지 온 이상 맨탈 싸움이라고 생각한다.


밴 픽 상황에서도 실수 한 모습이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승리를 가져온 것이 정말 대단하다.


이번 경기는 사실 조합적인 강점은 양팀 다 잘 살린 것 같다. 담원 같은 경우도 라인전에서 유리한 부분과 야스오는 아지르 상대로 밀리지않는 밀리지 않는 파밍과 그라가스와 시너지도 잘 보여줬고 반대로 킹존같은 경우에도 카밀과 세주아니 시너지를 통해서 갱플랭크를 필요한 타이밍에 잘라먹으면서 흐름을 이끌어가는 플레이를 보여줬고 파이크가 좀 붕뜬 느낌이 있었지만 결국 나중에 한타 때 엄청 난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정말 집중력있는 승부 끝에 킹존이 역전을 해냈다라고 생각한다.



4세트 결과 킹존 승리


킹존의 흔들리지 않고 꽉잡은 맨탈 집중력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줬고 그 것에 당황한 담원은 속수 무책으로 당했다 .



5세트 밴픽이다


대망의 마지막 경기다. 지금까지만 보면 일단 담원같은 경우에는 킹존보다 기본 체급이 앞섯다.

그 체급을 이용한 밴픽구도를 이용해서 담원이 초중반을 지배하지만 킹존의 슈퍼플레이로 역전을 만들고 킹존의 필살기 야라가스를 담원이 또 잘 카운터를 쳤다.


그리고 마지막 밴픽도 인상적이였다. 서폿갈것 처럼 그라가스를 픽을 했지만 쉔 서폿을 보고 그라가스를 서폿을 전환 후 사일러스를 픽을 하면서 변수 차단을 한다.




5세트 결과


- 담원게이밍


경기는 3:2 담원의 승리로 끝났지만 체급차이가 너무 컸다


그래도 킹존의 미친 집중력으로 역정과 좋은 결과를 가져 온 경기도 많이 보여줬다


정말 이번 시즌 최고의 매치였다.


일방적으로 두둘겨 패는 skt t1 경기와는 다르게 치고 박고 싸우고 하는 것이 너무 흥분되는 경기였을 것이였다.


아무래도 두 팀 전부 마지막의 기회를 가지고 싸우는 상황이 더욱 흥분하게 만들었던 것 같다.


- 전체 분석


라인전도 담원이 앞섰다. 담원이 킹존을 상대로 탑 미드 싸움을 이기고 시작하면서 킹존의 바텀 의존도가 높아져서 킹존이 바텀을 집중으로 공략하지만 담원의 원딜도 만만치 않게 숙련도와 서폿이 버텨서 쉽게 뚫리지 않아 킹존은 점점 급해지고 담원이 하체를 공략하기 위해서 조금씩 각을 재다가 결국 이기고 있는 탑 미드 정글을 이용해서 바텀을 터트린다.


시작부터 탑 미드가 지고 시작하니까 믿을 만한 바텀을 이용해서 운영을 하기에는 킹존이 너무 어려운 상황이였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바텀에 힘을 주고 그 전략을 담원이 이미 간파를 하고 있기 때문에 담원도 바텀에 힘을 주고 결국에는 무한의 굴레처럼 계속 굴러간다.


이전에 말했던 것처럼 킹존의 강한 바텀은 물론 좋은 전력과 전략을 줄 수 있지만 그 것이 너무 한정적이라는 것이다. 롤은 현재 상체가 정말 중요한 게임이 되었고 그 상체가 매우 강한 담원 하체가 매우 강한 킹존이 만났을때는 게임을 운영적으로 봐서는 담원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어려운 상황에서도 킹존은 끝까지 집중을해서 그 상황을 저지했다. 그리고 담원의 증명 많은 것을 보여주는 경기였다.


킹존은 시간이 많이 부족했다 그래서 챔피언 폭을 넓히지 못했고 그로 인해 변수가 없어서 많이 힘들었고 담원의 바텀은 기대 이상으로 많이 잘해주었다.


- 킹존 패배 요인 요약

  1. 팀 자체 체급차이가 너무 컸다.

  2. 하제 집중 전략이 간파 당하자 속수 무책으로 당한다.

  3. 상체를 휘어 잡을 수 있는 카드가 없다.

  4. 데프트와 투신의 의존도가 너무 높다


정말 두 팀다 진정성을 보여는 소름 돋는 경기였다. 킹존과 담원에게 좋은 경기를 보줘서 정말 감사합니다.






© 2018 by Designtalk. 

Vax Sport, Gangnam, Seoul Korea

문의 : frank.kim365@gmail.com

  • White Facebook Icon
  • White Twitter Icon
  • White YouTube Icon